프로그래머스 PCCP 기출문제 1번 붕대감기
문제설명
어떤 게임에는 붕대 감기라는 기술이 있습니다.
붕대 감기는 t초 동안 붕대를 감으면서 1초마다 x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t초 연속으로 붕대를 감는 데 성공한다면 y만큼의 체력을 추가로 회복합니다. 게임 캐릭터에는 최대 체력이 존재해 현재 체력이 최대 체력보다 커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기술을 쓰는 도중 몬스터에게 공격을 당하면 기술이 취소되고, 공격을 당하는 순간에는 체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몬스터에게 공격당해 기술이 취소당하거나 기술이 끝나면 그 즉시 붕대 감기를 다시 사용하며, 연속 성공 시간이 0으로 초기화됩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받으면 정해진 피해량만큼 현재 체력이 줄어듭니다. 이때, 현재 체력이 0 이하가 되면 캐릭터가 죽으며 더 이상 체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붕대감기 기술의 정보, 캐릭터가 가진 최대 체력과 몬스터의 공격 패턴이 주어질 때 캐릭터가 끝까지 생존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붕대 감기 기술의 시전 시간, 1초당 회복량, 추가 회복량을 담은 1차원 정수 배열 bandage와 최대 체력을 의미하는 정수 health, 몬스터의 공격 시간과 피해량을 담은 2차원 정수 배열 attack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모든 공격이 끝난 직후 남은 체력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만약 몬스터의 공격을 받고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되어 죽는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bandage는 [시전 시간, 초당 회복량, 추가 회복량] 형태의 길이가 3인 정수 배열입니다.
1 ≤ 시전 시간 = t ≤ 50
1 ≤ 초당 회복량 = x ≤ 100
1 ≤ 추가 회복량 = y ≤ 100
1 ≤ health ≤ 1,000
1 ≤ attacks의 길이 ≤ 100
attacks[i]는 [공격 시간, 피해량] 형태의 길이가 2인 정수 배열입니다.
attacks는 공격 시간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된 상태입니다.
attacks의 공격 시간은 모두 다릅니다.
1 ≤ 공격 시간 ≤ 1,000
1 ≤ 피해량 ≤ 100
입출력 예시
bandage | health | attacks | result |
[5, 1, 5] | 30 | [[2, 10], [9, 15], [10, 5], [11, 5]] | 5 |
[3, 2, 7] | 20 | [[1, 15], [5, 16], [8, 6]] | -1 |
[4, 2, 7] | 20 | [[1, 15], [5, 16], [8, 6]] | -1 |
[1, 1, 1] | 5 | [[1, 2], [3, 2]] | 3 |
문제풀이
본 문제는 간단한 시뮬레이션 문제이다.
게임 내에서 시간은 1틱씩 흐른다고 가정하자.
bandage로 들어온 입력은 각각 회복스킬 시전시간, 초당 회복량, 회복스킬 회복량을 의미한다.
또한 플레이어의 최대체력이 주어지며, 초과회복은 불가능하다.
attacks에는 (몬스터가 공격하는 틱, 들어오는 데미지)의 배열로 입력이 들어온다.
이 때, 모든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냈을 때의 플레이어 체력을 반환하는 함수를 구현하면 된다.
문제를 풀기위해 고려할 사항은 아래와 같다.
1. 몬스터의 공격을 받으면, 회복스킬의 시전을 다시 수행해야 한다.
2. 회복스킬을 시전하게 되면, 초당 회복량에 회복스킬 회복량 만큼 추가 회복된다.
3. 최대체력을 넘어가는 초과회복은 적용되지 않는다.
4. 플레이어의 체력이 0이 되면 -1을 반환한다.
5. 플레이어는 회복스킬을 계속 시전한다. (시전시간이 계속 업데이트 되어야 함)
위와같은 방식으로 해결하면 아래의 코드와 같이 해결할 수 있다.
정답코드
def solution(bandage, health, attacks):
total_time = attacks[-1][0]
cur, over = 0, 0
hp = health
for i in range(1, total_time+1):
over += 1
if attacks[cur][0] == i:
hp -= attacks[cur][1]
cur += 1
over = 0
elif over == bandage[0]:
hp = hp + bandage[-1] + bandage[1]
over = 0
else:
hp += bandage[1]
hp = min(health, hp)
if hp <= 0:
return -1
return hp